뉴비바드의 로아공부

[로스트아크 뉴비바드의 로아 공부] 로아온에서 나온 개선사항 공부하기

더겜소년 2021. 12. 25. 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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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콘텐츠는?

 

※로아온 실제상황은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더겜소년입니다.

이번글은 즐거운 로스트아크의 대축제 로아온의 대해서 이해한 부분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로아온을 처음 봤을 때 이고바바가 설마 금강선 디렉터님이겠어? 라는 생각으로 봤는데

진짜 금강선 디렉터님 맞더라고요!

로아온 본편에서는 너무 길어서 짧게 짤로 만들어서 알려드렸습니다.

(문제있으면 삭제할 예정입니다.)

그럼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2021년 로스트 아크는 약속을 얼마나 지켰을까?

 

먼저 로스트아크의 2021년 목표는 아이템 레벨 1575를 따라잡는 콘텐츠를 내놨습니다.

로스트아크는 아이템레벨이 1575까지 강화가 가능한데 그만한 콘텐츠가 별로 없었습니다.

있어봤자 부캐키우기밖에 없었죠. 그래서 추가한게 군단장 레이드였습니다.

1370 아르고스만 있던 주간 콘텐츠가 군단장 레이드를 추가하면서

1415 발탄, 1430 비아키스, 1445 하드 발탄, 1460 하드 비아키스, 1475 쿠크세이튼, 1490 아브렐슈드, 1560 아브렐슈드 하드를 출시했습니다.

군단장 콘텐츠가 주구좡촹 나오면서 아래에 있던 사람들은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강화를 유도하고, 1575를 달성한 사람들은 이탈율 없이 계속해서 콘텐츠를 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군단장 콘텐츠는 결과적으로 1575를 성공적으로 따라잡는 성과를 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로아온 2020년때 공약했던 내용입니다.

44개의 약속중 37개의 약속을 지켰고, 7개를 지키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좀 더 디테일하고, 게임 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다보니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2021년 로아온 미니에서 약속한 내용입니다.

다 이행했는데 '고객센터'와 '쿠크세이튼 헬'은 결국 지키지 못했군요.

쿠크세이튼 헬은 많은 부분을 개발해야하기 때문에 올해는 업데이트를 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사과의 의미로 로아온 맨 처음에 쿠크세이튼 성우 분까지 모셔서 연기를 하시고, 밴드 연주로 쿠크세이튼OST가 나왔던 이유가 있던 겁니다.

고객센터는 뒤에 나올 예정이니 궁금하시면 아래 스크롤로 고객센터 부분을 찾아주세요!

로스아크의 약속 이행률은 총 87.5%

72개의 약속중 63개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약속을 못지키는 것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나올 수 있는 부분이라서 그렇게 까지 신경쓰진 않고, 이정도 수치로 이행했다는 것만으로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로스트 아크 인포그래픽

 

로스트아크의 성과는 지난번 로아온 보다 아주 크게 상승했습니다.

올해 여러가지 게임사들의 악재로 많은 MMORPG유저들이 로스트아크로 몰려들면서 증가한걸로 생각되지만 아스텔지어 업데이트 이후로 더 많은 유저들이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 대단한 게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아바타 상품 판매량이 시즌1 대비 21.3배나 올랐는데요?

시즌1의 아바타는 '둠강선'이라는 별명이 나올정도로 최악의 상품이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네리아의 드레스룸이 많은 호평을 받으면서 판매량이 급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아바타 상품 판매량이 증가되는 것을 보고 금강선 디렉터님은 로스트아크를 재투자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재투자에 대한 부분은 개선사항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도 문제점이 많다 로스트아크는 어떻게 개선을 할까?

 

- 사멸세트

군단장 레이드를 돌면 아이템으로 장비를 맞출 수 있는데 이 장비중 사멸 세트가 있습니다.

사멸 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멸/거짓된 사멸

2세트 효과

백어택 및 헤드어택의 치명타 피해가 50프로 증가한다.

/백어택 및 헤드어택의 치명타 피해가 55프로 증가한다.

4세트 효과

백어택 및 헤드어택 공격 적중 시 5초 동안 치명타 확률이 20%증가한다.

/백어택 및 헤드어택 공격 적중 시 5초 동안 치명타 확률이 23%증가한다.

6세트 효과

백어택 및 헤드어택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8% 증가한다.

/백어택 및 헤드어택으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21% 증가한다.

6세트 업그레이드 효과

:백(헤드)시 치명타 피해 5프로, 치명타 확률 3프로, 피해증가 3프로

즉, 사멸세트의 의도는 백헤드 및 헤드어택 시스템을 활용하여 더 많은 딜을 넣기위한 의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하는데요?

몬스터의 가시성의 문제와 백어택을 하기위한 뒤잡기의 위치문제, 몬스터 시스템상 때리기 어려운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오죽하면 사멸댄스까지 나오겠습니까?

(아브렐슈드 4관문을 가본사람만 이해하는 댄스랍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해결방안을 내놨습니다.

몬스터 개편은 기획설계시 선고려를 하는 방식으로 개편될 예정입니다.

아마도 천천히 돌거나 한바퀴를 돌아서 회전 공격을 하는 방식 등의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네요.

가시성 문제는 개선 패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올해 2021년에 패치를 진행한다고 하니 기대해봐도 좋겠군요!

범용 세트는 스트레스를 덜 줄이는 세트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마수세트처럼 적중시 데미지가 상승한다는 방식으로 직관적이고,

아마도 컨트롤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는 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3가지 부분들을 먼저 패치를 진행하고, 해당 문제를 점차적으로 개선해 나간다고 합니다.

- 보정 밸런스

보정 콘텐츠의 목적은 '여러 레벨대의 모험가들이 함께 즐기기 위한 의도'입니다.

하지만 보정 콘텐츠는 스킬 룬, 트라이포드 레벨, 보석, 세트효과가 반영되지 않아 플레이 할때 감각이 저하되고, 불쾌감이 상승합니다.

특히 보정 콘텐츠는 특정 직업에만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유저들의 불만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따른 근거를 보여주기위해 보정이 안들어가는 노멀, 하드난이도 군단장 레이드와 보정 콘텐츠인 헬 난이도 의 DPS편차를 확인해보시면 최하위 DPS와 최상위 DPS의 편차가 2배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런 부분들을 보정 콘텐츠를 점차 완화하는 방식으로 개편될 예정인데요?

대표적으로 조화의 천칭 콘텐츠가 있습니다.

조화의 천칭 콘텐츠인 리허설 콘텐츠가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상위 유저들이 숙제처럼 하고 다녀서 불만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티켓을 얻어야 보상을 교환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음과 같이 개편됩니다.

먼저 미보정 콘텐츠로 변경이 됩니다. 그러면 딜찍으로 클리어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상위 유저들은 해당 군단장의 노말, 하드를 클리어해도 티켓이 지급됩니다.

보상을 중복으로 받으면 안되겠죠? 모든 난이도는 입장 기회를 공유하게됩니다.

예를들어 쿠크세이튼 노말을 클리어했다면 쿠크세이튼 리허설을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템레벨이 높은 유저들은 보정콘텐츠의 부담을 줄어들고, 해당 콘텐츠가 보정 콘텐츠가 아니니 좀 더 쉬운 난이도가 되는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걸로 끝인가?

아닙니다. 조율의 서에 보석, 트라이포드, 스킬룬, 세트 아이템이 도입이 됩니다.

지금 밸런스의 보정콘텐츠로 간다면 직업간의 계층문제가 무조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도 티어나누기를 하고 있기도 하고요.

이를 완화하기위해서 보정 밸런스에 4개를 도입을 하게 됩니다.

보석, 트포, 스킬룬, 트포를 통해서 직업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의도한 것 같습니다.

- 클래스 밸런스

클래스 밸런스는 많이 들어오는 문의사항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금강선 디렉터님은 특정 클래스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싸움나기 때문이죠.

그러나 클래스 밸런스는 언급할 때는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어떻게?

불합리한 클래스를 살려보겠다

 

현재 로스트아크의 클래스는 변화하는 전투 메타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형평성이 없어졌죠. 특히 불합리한 딜 구조가 이 문제를 더욱 크게 만들고 있습니다.

어떤 클래스는 딜 사이클을 꽉꽉 채워넣었는데 카운터 스킬이 없어서 싸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개발자의 의도가 아니었지만 변화하는 메타때문에 발생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 밸런스는 다음과 같이 변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이 원하는 직업별 밸런스는 3차 각성이 된다면 황벨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는 바드만 키우기 때문에 캐릭터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는 자세하게 알진 못하지만

바드를 상향시켜서 서폿의 황제로 군림하게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PVP 변경사항

음... 네... 저는 바드라서 PVP를 해도 될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MMORPG의 가장 무서운 콘텐츠가 PVP라서 건드리지도 않고 있습니다.

혹시 PVP의 문제점과 변경사항에 댓글에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이미지로 설명하겠습니다.

- 골드 인플레이션

대부분의 유저는 재련으로 골드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련을 다하고 나면 골드는 어디에다가 소모할까요?

부캐 장비 재련? 품질작? 영지아이템 제작? 이런 부분들은 해도되고 안해도 되는 부분이라서 골드 소모처가 크게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생된것이 골드 인플레이션입니다.

골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무과금 또는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로스트아크는 의외로 피지컬적인 부분들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게임입니다.

그래서 과금 부담을 줄여줘서 많은 콘텐츠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골드 인플레이션 때문에 골드가 증가하여 현질 없이 아이템을 구매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유저수는 급감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피지컬이 안 좋은 무과금 유저분들이 떠나기 때문이죠.

강화를 해서 어느정도 피지컬적인 부분을 보안해 줘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매칭이 안잡히고, 흥미를 잃은 일반적인 무과금 유저분들도 떠나게됩니다.

그러면 남아있는 사람들끼리 고인물화가 되어가면서 인플레이션 시장이 형성이 되어 크리스탈을 구매할 골드 가격이 점차 상승하게됩니다.

즉, 유저의 구매에 따라서 시장이 형성되어야하는데 남아있는 골드가 풀리지 않아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발생한다는 뜻이죠.

여기서 복귀유저가 다시 접속을하면 인플레이션 시장으로인해 현질없이 게임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고, 다시 접게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골드 인플레이션부분은 무조건 잡아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골두껍이 이벤트를 진행해서 골드를 어느정도 소비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골두껍이 이벤트는 골드를 구매하여 전설 각인서를 획득하는 이벤트였습니다.

하지만 상시로 판매하기에는 역시 무리가 있고, 일시적인 이벤트라서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골드인플레이션을 잡아야할까요?

재련할 때 장기백을 없애고, 무기파괴확률을 넣었으면 인플레이션이 단박에 잡힙니다.

위 확률이 있는 것은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등에 포함된 강화 시스템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한 강화요소라는 것을 하나 배우고 갑니다.

근데 그러면 로스트아크를 할까요?

전 안합니다.

그리고 아까 말했다시피 로스트아크는 피지컬게임입니다.

플레이 수준에 따라서 빈부격차가 일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근본적인 골드 수입처를 알아봐야합니다.

골드 인플레이션의 문제는 골드가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어디서 골드를 많이 벌고 있을까요?

아스텔지어 업데이트이후 아르고스에서 많은 골드를 획득하고 있다는 지표가 나왔습니다.

사람들이 많이해서 그런줄 알았지만 한사람이 7회이상 아르고스를 클리어하여 버는 생산 골드가 전체 아르고스 생산 골드 비율의 32.93%로 나타났습니다.

아르고스 3페이즈까지 클리어하면 3300골드인데 이는 발탄노말, 비아키스 노말과 같은 골드보상입니다.

이 문제는 부캐에 있습니다.

로스트아크의 유저들 대부분은 부캐를 키워서 골드를 생산하여 본캐에다가 투자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합니다.

이 부캐들을 소위말해서 배럭이라고 부릅니다.

발탄 또는 비아키스보다는 더 쉽고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한 아르고스로 버스비를 받으면서 클리어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는 것이죠.

이용자 비율이 많은 3회 이하로 도시는 분들의 생산 골드 비율을 보면 30%도 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심각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금강선 디렉터님은 큰 결단을 내립니다.

골드 보상은 내려갈 것이고, 이제 골드가 나오는 모든 주간 콘텐츠는 원정대 단위로 7회 이상 클리어할시 골드만 지급하지 않습니다.

즉, 캐릭터가 7개 있으신 분들은 주간마다 7번째 아르고스, 7번째 같은 군단장을 클리어하신다면 골드를 지급받지 않습니다.

골드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한 방법이니 천천히 현생을 살면서 로스트아크를 하라는 깊은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하이퍼 익스프레스도 골드인플레이션에 어느정도 영향이 있습니다.

아이템 레벨을 1415를 달성하기가 쉬워졌고, 이때문에 아르고스 난이도도 많이 완화가 되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발탄에서 문제가 발생되는것이아닌 아르고스에서 문제가 발생된 부분이라서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근데 이렇게 하면 골드 인플레이션이 잡힐까요?

벌어들이는 골드량을 줄이더라도 소비가 없다면 인플레이션을 계속 발생합니다.

그럼 정말 다른 소비처는 없을까요?

자 여기 더보기 시스템이 있습니다.

더보기 시스템은 크리스탈을 소모하여 추가적인 아이템을 획득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이 크리스탈은 골드로 구매할 수 있지만 과금으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즉, 이 시스템은 회사의 매출을 낼 수 있는 시스템 중 하나라는 뜻입니다.

금강선 디렉터님은 이 더보기의 시스템이 로스트아크 전체의 17%의 매출을 차지한다고 말했죠.

이 더보기 시스템은 골드로 나옵니다.

로스트아크 매출의 17%를 포기하고 골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방도로 말이죠.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아바타 매출이 21.3배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로스트아크를 했던 여러분들이 아바타를 많이 구매를 한 결과로 멀리 바라볼 수 있는 투자를 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로스트아크의 재투자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주간 골드 획득 콘텐츠는 원정대 6회 제한

아르고스, 발탄(노멀), 비아키스(노멀) 골드 조정

더보기 시스템 골드로 소모

- 연대기믹

연대기믹과 사이버유격에 대해서 잠시 구분을 하겠습니다.

연대기믹은 발탄 1관문의 구슬먹기 패턴이라든지 비아키스 2관문의 보접빨핀패턴 등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연대기믹은 누구하나 실수를하면 전멸을 하게 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것이 너무 어려우면 사이버 유격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단 한명도 실수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피로도도 많이 상승하고,

처음에는 재밌지만 계속 반복이 되다보면은 짜증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연대기믹을 없애자는 것은 안됩니다.

연대기믹을 없애면 가디언 토벌처럼 됩니다. 연대기믹이 있기 때문에 레이드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파티 레이드가 있는 게임에서 적용되는 재미요소입니다.

사이버 유격에 대한 문제점은 많은 고민을 해보고 완화하거나 연대기믹을 합리적으로 만들겠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직 쿠크세이튼이나 아브렐슈드도 가지 못했는데 공략글 적을 때 큰일났군요...

- 상위콘텐츠 보상가치

상위 콘텐츠로 가면 계속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엔드 콘텐츠의 개념이 있어야합니다.

그것을 만족시키기위해 명예보상을 주는 개선사안이 나왔습니다.

트로피라든지, 아브렐슈드를 클리어하면 위 사진과 같이 펫을 명예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럽다...)

- T4(4티어 장비)/리셋

리셋부분은 안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T4부분에서 많은 고민을 가지면서 이야기를 하셨는데요?

참고로 T4(4티어 장비)가 나오면 다시 새로 맞춰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생겨서 유저 부담이 많이 늘어날 수 밖에 없어 유저들이 눈에 불을 켜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나온게 T4가 나온다면 선 공지를 한다고 합니다.

선 공지를 하면 게임의 매출이 떨어져서 게임사들은 이런 리셋과 같은 시스템이 있는 부분은 언급을 하지 않습니다.

아직은 기획을 하고 있고, 확정된 부분이 없어서 T4가 나온다면 미리 공지를 해서 어느정도 그런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이야기했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나왔군요. 믿겠습니다.

- 고객센터

현재 로스트아크의 문의량은 더 많아졌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아스텔지어 업데이트가 대박을 쳤기 때문입니다.

인포그래픽에서 본 것과 같이 아스텔지어에서 유저수가 증가된 것도 확인하실 수 있고요.

이로인해서 고객센터에서 답변이 많이 오게되어 답변 채무가 많이 쌓여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결국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었고, 약속도 지키지 못한 것이죠.

금강선 디렉터님이 고개숙여 사과하셨습니다.

(진짜 게임업게 역사상 고객센터로 고개숙여 사과의 진정성이 있는 곳은 스마일게이트가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센터의 무제한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일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알아보기바랍니다.

1부의 1/2 마무리

 

이렇게 길게 작성했는데 아직까지도 1부의 내용을 담지 못했습니다.

다음글에서 개선사항과 업데이트 정보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하겠습니다.

모든 사진은 로아온에서 따온 사진이고, 추가적으로 로스트아크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로아온 윈터를 검색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드티콘 출처 :https://pandatokki.tistory.com/5

로아온 다시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TL39Vh3hP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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