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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트아크 주간키워드 10월 3주차

더겜소년 2021. 10. 1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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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천천히
- 엔드콘텐츠가 아브렐 하드가 나온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어려움이 생긴다.
특히 골드시세때문에 콘텐츠를 즐기기가 어렵다는 평이 많이 있다.
천천히하라는 뜻은 내실이나 주간콘텐츠를 하면서 성장을 하라는 뜻이지만
현재 로스트아크는 배럭을 돌려서 골드를 벌어들이고, 상위 콘텐츠를 클리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이도록하는 게임이다는 의견이 대부분

전각
-골드시세가 올라감에있어서 전설각인서의 가격도 오르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전설각인을 읽어서 33333각인을 맞추고 싶어하지만 높은 전설각인서 때문에 3333각인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전설 각인서를 구매하기위해서 배럭을 양산하여 골드를 수급하는데 오히려 골드시세가 더 올라가는 악영향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원한
-전설각인서 중 원한 전설각인서가 가장 높은 시세이며 10월 7일기준 평균거래가가 18,087원이다.
원한 각인은 딜을 올리기위한 필수각인이며 모든 직업이 거의 채용하는 각인이다.

 

10월 8일

-골드
골드시세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며 골드 시세를 잡아줬으면 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현재 로스트아크는 과금을 제외하고 벌 수 있는 골드의 양은 한정적인데 아이템의 가치는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화폐거래소의 골드시세가 점차 오르고 있다는것이다.
무소과금 유저들은 아이템을 구매하기위해서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하며 결국 게임 피로도 때문에 다음 콘텐츠에 넘어가지 못하고 그만둘 것이다.

배럭양산이 다양한 캐릭터를 성장시킨다는 재미를 줄 수 있지만 게임경제의 인플레이션을 주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
골드 소비처를 늘리는 것보다는 수급 골드량을 제한하는 방식이나 콘텐츠별 골드 수급을 원정대화하여 경제를 잡아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유
에스더 무기의 문제점에 대한 언급

-에스더, 에스더무기
9월 29일 에스더 무기가 업데이트가 되었다.
10월 8일 에스더 무기의 강화 비용에 대한 문제점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이 나왔다.
먼저 강화를 하기위해서는 엔드콘텐츠를 플레이해야한다는 점과 높은 강화비용이다.
과금을 많이하는 유저를 위한 장비이고, 그것이 게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지만
한편으로는 에스더무기가 없어도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 굳이 해야하는가에 대한 의견이 있다.

-리퍼
10월 6일 수요일때 리퍼의 '쉐도우 트랩' 스킬이 버그가 있어 패치를 했다.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679

 

10월 6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10월 6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10월 6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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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9일 패치의 내용은 리퍼는 파티 거절율이 높은 수준이라서 직업각이인 '갈증'을 상향시켜주는 패치를 했다.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662

 

그러나 10월 6일 패치로인해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중복획득을 막아놓음으로인해 리퍼유저의 반발이 심해졌다.
개발사 입장에서는 버그라고 생각하겠지만 리퍼유저의 입장은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있고,
이거라도 없다면 파티에서 받아주지 않을 가능성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되기에 리퍼 유저들의 불만을 표출했다.

 

9월 29일(수) 업데이트 내역 안내 (9/30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9월 29일 정기점검이 종료되었습니다. (10:00)9월 29일 정기점검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안내해 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어, 로스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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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9일

-로아
로스트아크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야기가 늘어났다.
가장 크게 보자면 골드시세에 관한 이야기, 서폿난에 대한이야기, 엔드콘텐츠와 선발대와 후발대의 대한 내용이었다.
게임사는 매출을 위한 서비스를 해야겠지만 유저들이 어떻게 편안하게 게임함과 동시에 매출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해야한다.
특히 골드시세의 불만을 어떻게 잡아야하는 것인가가 제일 큰 관건인 것 같다.

-골드
골드시세에 따른 유저의견이 계속나오고 있다.
골드 수급을 줄이는 것과 골드 소비처를 늘리는 것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10월 10일

-로아
로스트아크를 비판하는 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대부분 유저들은 로스트아크가 P2W의 형태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있고,
각자 게임을 하는 방식이 달라서 자신이 왜 게임을 하는 가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골드
골드의 언급량이 줄었는데 골드에 대한 이야기가 별로 없으며 골드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과
분석글 정도가 있었다.

-원한
-전각
원한과 전각의 언급이 동시에 나왔으며 원한 전각의 가격에 대한 이야기와 물량에 관한이야기가 언급되었다.

 

10월 11일

-전각
전설각인서에 물량이 풀렸다는 이야기가 돌고있다.
하지만 물량이 풀린다한들 가격은 내려가지 않고 있다.
각인서 합성을 시스템을 나오기 바라는 사람이 나왔는데 말도안돼는 이야기를 하지마라는 의견이 대부분 차지하였다.

-유출
10월 11일 내부유출 정보가 의심되는 정황 공지가 나왔다.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683

 

내부 직원의 정보 유출 정황에 대한 조치 예정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먼저, 패치 내역이 유출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으로 인해많은 모험가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최근 내부 정보를 유출하는 것으로 의심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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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은 다른 길드에서 유출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몇몇 글에는 유출된 카톡이 있다는 사진까지 보여주기도 하였다.

패치에 관련된 유출 내용이라서 시세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었으며
이 때문에 전설각인서가 갑작스럽게 풀리지 않았을까라는 내용도 있었다.

이외에도 아바타 유출은 왜 없는가에대한 이야기도 있다.

-이유
내부유출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았고 그 외의 내용은 각 개인의 로아를 하면서 느낀점과 이유들에 대한 글이 대부분이다.

 

 

10월 12일

-쿠크
쿠크세이튼 도전했지만 어려웠다는 글이 대부분이었다.
몇몇 글에는 쿠크를 너프를 했으면 좋게다는 말이 있고,
어려우면 가지말라는 글도 보인다. 
쿠크세이튼을 도전하여 클리어한 사람들은 10시간이 넘는 플레이타임과 그만큼 배틀아이템이 많이 소진되었다는 글도 보였다.
그래서 공략글도 올라오기 시작했고, 클리어하기위한 팁도 올라오고 있다.
이제 유저들이 점차적으로 쿠크세이튼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유는 에스더의 기운이 쿠크세이튼 레이드 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로아
로스트아크의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로스트아크를 하면서 느낀점, 로스트아크는 망겜일까?, 로스트아크를 재미있게 했던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이 올라왔다.

-에스더
쿠크세이튼의 도전 비율이 높아진 이유가 에스더의 기운을 얻기 위한 장치라고 생각한다.
쿠크세이튼 레이드 부터 에스더의 기운이 나오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먹을려고 도전하는 것이다.
에스더의 기운은 희소성이 강해서 가격이 부르는게 값이라고 할 정도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현재는 매물이 없음)
그러나 쿠크세이튼 레이드를 진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공급량이 많아질 것이고 가격은 떨어질 것이다. 
이를 통해서 에스더의 기운으로 게임사는 유저들에게 콘텐츠 유도를 했다고 볼 수 있다.

 

10월 13일

-리퍼
호크아이 버그의 시작점이 리퍼유저의 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리퍼도 피해자라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리퍼의 쉐도우 트랩 버그 수정은 일주일만에 수정했지만 호크아이 버그는 3년동안 왜 방치를 했냐는 글이 대부분이다.

또한 일부 유저는 게임사가 직업 갈라치기를 하는 것 같다며 서로 이해하고, 합심해서 게임사에게 부당한 패치를 하지 말자는 글도 올라왔다.


-호크
-호크아이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686 

 

알려진 이슈를 안내해 드립니다. (10/13 수정)

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현재까지 게임 내의 알려진 버그를 안내해 드립니다.알려진 버그들은 수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해결되면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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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크아이 직업에서 일부 스킬이 허공에다 사용해도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증가되는 버그가 발생하여 수정했다는 패치노트가 나왔다.
호크아이 유저들은 기존에 세팅을 갈아엎는 패치를 받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허공 쉐댄 버그는 오래전에 있었던 버그였음에도 불구하고,
고쳐지지 않았기에 많은 호크아이 유저들은 이것이 시스템에 일부라고 생각하여 허공 쉐댄에 맞는 세팅으로 키우고 있었다.
그러나 이제 다른 방향으로 세팅을 맞춰야하는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이다.

호크아이 버그는 많은 유저들이 계속해서 언급해왔던 문제였지만 게임사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
10월 6일 리퍼의 쉐도우 트랩 스킬 버그 패치를 했고, 리퍼 유저 중 한명이 호크아이도 버그가 있다고 언급을 했으며 이것이 패치를 한 이유가 아니냐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바드
게임내에서 발생한 일입니다.
게임 패치의 영향은 없으며 그저 하나의 게임내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이야기들이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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